티스토리 뷰

쉬운 건강

2024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총정리

쉬운 정보 2024 2024. 7. 21. 13:40

목차



    청각장애인이거나 청각장애인을 등록할 예정이시라면 무조건 받아야 될 최대 131만 원 보청기 정부지원금이 있습니다.

     

    100만 원부터 700만 원이 넘는 고가의 보청기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인데요. 많은 분들이 보조금을 받기 위한 과정이 길고 어려워서 많이들 망설여하십니다.

     

    이 글 하나로 2024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총정리를 순서대로 쉽게 설명드릴 테니, 최대 131만 원을 놓쳐서 절대 손해보지 마세요!

     

     

    보청기 지원 금액

    나이와 상관 없이 청각장애인일 경우 보청기 사용으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판단한다면,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최대 131만 원이나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지원 금액은 편측 기준에 해당하는 것으로 양측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한 쪽만 지원받으실 수 있고, 다른 한쪽까지 보청기 구입을 하신다면 반대편은 본인 부담금 100% 비용을 내셔야 합니다.

     

    제일 최신 내용으로 보청기 지원 기준 금액이 1차 지급 및 2차 지급으로 분리 된 내용을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일반 대상자(국민건강보험 가입자)

    변경 전 일반 대상자에게는 117만 9천 원을 일괄적으로 한 번에 지급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7월 1일 이후에는 1차 지급 99만 9천원 및 2차 지급 18만 원으로 총 117만 9천 원의 변함없는 금액을 2번에 나누어서 지급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된 보청기 전문센터]에서 판매하는 보청기 구입 시에 본인 부담금 10%는 내가 따로 지불하고, 나머지 90%에 대해서는 돌려받는 방식으로 보청기 가격+1차 적합관리비용라는 항목으로 99만 9천 원을 받습니다.

     

    내 주변 보청기 전문센터 찾는 것은 아래 내용을 접속(클릭)하시면,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우측 상단에 ㅇㅇ시, ㅇㅇ구 입력 후에 보청기 선택 후 검색 누르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2차 적합관리비용은 18만 원은 보청기를 구매한 시점에서 1년이 지난 후로부터 4년 동안 매년 4만 5천 원씩 나누어서 지원받습니다.

     

    2️⃣. 의료급여 수급자(국민건강보험 가입자)

    변경 전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같은 경우에는 변경된 내용으로 1차 지급 111만 원 및 2차 지급 20만 원으로 최대 131만 원을 지원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된 보청기 전문센터]에서 구입한 보청기 가격의 본인 부담금 없이 100% 해당하는 가격을 111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차 지급으로는 보청기 구입이 1년 지난 시점으로부터 4년 동안 매해 5만 원씩 총 20만 원을 지원받습니다.

     

     

    3️⃣. 2차 적합관리비용 신청방법 및 서류

    일반 대상자 혹은 의료급여 수급자인 경우 동일하게 2차 적합관리비용이란 항목으로 1차 지원금과 다른 항목으로 별도로 지급되는데요.

     

    보청기 전문센터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곳에서 '보청기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상담, 청각 평가, 보청기 조절'이 포함된 서비스를 연간 1회 이상 받은 경우입니다. 

     

    제출 서류는 아래 첨부한 보조기기 급여지급 청구 및 청력 측정 결과 서류, 구매 증빙 서류, 피팅 리포트 등을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합니다. 

     

    보조기기_급여_지급청구서.docx
    0.02MB
    보조기기_급여_지급청구서.hwp
    0.13MB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 절차

    청각 장애인 등록부터 보청기 국가보조금 신청 절차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현재 청각 장애인으로 복지카드를 발급받으신 분은 4️⃣번부터 내용 확인하시면 됩니다.

     

    1️⃣. 종합병원 또는 이비인후과 청각 장애 검사

    종합병원은 대부분 청각 장애인 등록을 위한 청각 장애 검사가 가능한 기계들이 있습니다. 단, 모든 이비인후과에서 청각 장애 검사가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이비인후과에는 뇌간유발 반응검사라는 ABR 측정이 가능한 곳인지 먼저 전화를 해서 확인하고 방문하십시오. 

     

     

     

     

    청각 장애 검사를 위해 병원에 방문을 하시면, '순음 청력 검사 2회' 및 '뇌간 유발 반응 검사 1회'를 하는데요. 하루 만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에 최소 2번 이상 방문하여 약 3주간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때 비용은 25만 원~30만 원 정도 발생합니다. 이후 병원 검사 결과 서류를 받아서 주민등록등본 상의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과에 제출하면 됩니다.

     

     

    2️⃣. 청각 장애 심사

    위에서 제출한 서류가 자동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서류가 전달됩니다. 이후 1~2개월 내외로 청각 장애인 등록 여부를 결정합니다.

     

     

    결과는 우편 또는 문자로 확인 가능 한데요. 판단 내용은 '청각 장애 해당 또는 미 해당'을 확인해야 합니다. [미 해당]은 청각 장애인으로 심사 거절이 된 것입니다. [해당]은 청각 장애인으로 심사가 통과된 것이고요.

     

    만약 청각 장애 심사 결과가 미해당인 경우에 대해서 추가 절차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3️⃣. 청각 장애 미해당

    청각 장애 진단으로 심사 결과가 미해당일 때 재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진행한 절차를 한 번 더 반복해야 합니다.

     

    단, 기존과 다른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청각장애 검사를 진행하는데요. 이 때는 하루 만에 절차가 빠르게 끝납니다. 비용은 20만 원 전후로 발생하고요.

     

    검사 결과지를 받고 등본 상의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과에 제출하고 동일하게 건강보험공단 심사 1~2개월을 기다려서 결과를 통보받습니다.

     

     

    4️⃣. 청각 장애인 보조금 신청 절차

    청각 장애인으로 등록되신 분은 제일 처음으로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보장구 처방전을 받아야 합니다. 절차는 청력 검사를 간단히 진행하고, 병원 비용은 3만 원 정도 지불하면 됩니다.

     

     

    5️⃣. 보청기 전문센터 보청기 구입

    다음으로는 많은 분들이 몰라서 손해 보는 내용입니다. 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된 보청기 전문센터에서 판매하는 보청기를 구입해야지만 국가보조금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전문센터 좋은 곳을 고르는 비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청각학 석박사 수료한 전문 청능사가 있는 곳

    2. 빠른 AS 진행 가능한 곳 

    3. 최신형 청력검사 장비를 통해 나에게 맞춤 정보 제공 가능한 곳

    4. 세계 브랜드들을 최대한 많이 판매 관리하고 수리하는 곳

     

    6️⃣. 보장구 검수 확인서 수령

    보청기 구입 후에 1개월이 지난날로부터 기존에 검사받았던 이비인후과 병원을 다시 방문하여 보장구 검수 확인서를 수령해야 합니다.

     

    이때 꼭 가지고 가셔야 될 서류로는 보청기 구입 영수증, 보청기 바코드, 보장구 서류 등입니다. 이비인후과 병원에서 구입한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로 청력 검사, 어음 검사를 받습니다.

     

     

    이때 보청기 센터 및 이비인후과에서 받은 서류를 모두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면 됩니다.